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방암,갑상성암,자궁내막암 중년 여성이 꼭 살펴야하는 암

by 자칭척척박사 2023. 7. 15.
반응형

암은 오랜 기간 위험 요인이 누적되어 생긴다. 그런데 ’아직 젊은‘ 40~50대 환자가 많은 암들이 있다.

갱년기 전후 여성호르몬의 변화가 심한 시기이다.  4050이 꼭 살펴야 할 암에 대해 알아보자.

  유방암이란?

유방암은 유방에 있는 유선에 생기는 악성 종양입니다. 유방은 대부분 모유를 만드는 유선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유선은 유두를 중심으로 방사상으로 늘어선 15~20개의 유선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선엽은 모유를 만드는 '소엽'과 작은 잎으로 만든 모유를 유두까지 운반하는 가는 가지 모양의 '유관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증상

조기 단계에서는 자각 증상이 부족하다고 하는 유방암입니다만, 병기의 진행과 함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잘 알려진 증상 중 하나가 유방 덩어리입니다.  유선의 찌그러짐은 다른 질병으로도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이 양성으로 간주되지만, 먼지를 발견하면 자기 판단하지 않고 전문의의 진단을 받자.

유두와 유륜에 습진이나 누룩을 일으키거나 유두에서 혈액이 섞인 것 같은 분비물이 나오는 등의 증상이 보일 때도 유방암이 의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암의 진행과 함께 유방에 새우와 같은 움푹 들어간 곳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의 붉어짐과 붓기, 따뜻함 등의 증상에 주의합시다. 유방에 느끼는 통증에서 유방암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유방암이 옆에 있는 림프절로 전이하면 옆에 붓기와 덩어리, 찌그러짐에 의한 신경의 압박에서 느슨해짐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른 질병 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만, 조기 발견을 위해서도 무언가 이변에 눈치채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암

갑상선은 이른바 "목구멍 연골" 바로 아래의 기관 앞에 있으며 기관을 둘러싸도록 위치하고 있습니다.무게 10~20g 정도의 작은 장기입니다. 깃털을 펼친 나비 같은 형태로,오른쪽 및 왼쪽 , 중앙협곡오늘로 구성됩니다. 갑상선의 뒷면에는 소리를 내기 위해 중요한 "반회신경"이 있습니다.

갑상선은 요오드를 흡수하여 갑상선 호르몬(트리요오드사이로닌[T3], 사일록신[T4])을 만들고, 축적하고, 분비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기초 대사입니다.항진코신, 뇌와 뼈의 성장, 지질과 설탕의 신진 대사를 촉진합니다. 


이 외에 혈액 중의 칼슘 농도의 조절에 관여하는 칼시토닌이라는 호르몬도 분비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의 일부에 종양이 생기는 것(결절성 갑상선종) 중 악성 종양을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갑상성암의 증상

보통 덩어리 (결절) 이외의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드물게 위화감, 호흡곤란감,목소리하자(목소리의 흐림), 혼잡 어려움,오용미안, 압박감, 통증,혈담케탄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신경이 쓰이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나 내분비 외과를 진찰합시다.

 

 

  자궁내막암이란

자궁암은 자궁체부에 생기는 자궁체암과 자궁경부에 생기는 자궁경부암으로 분류됩니다. 자궁체 암은 자궁 내막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자궁 내막 암이라고도합니다.

이 외에 자궁의 근육층에서 발생하는 종양이 있으며 양성인 것을 자궁근종이라고 하며 악성을 자궁육종이라고 합니다. 자궁육종은 자궁체 암과 비교하여 발생 빈도는 드물고, 악성 종양이지만 자궁체 암과는 다른 것입니다.

 

  자궁내막암의 증상

자궁체 암에서 가장 많은 자각 증상은 출혈입니다. 월경이 아닌 기간이나 폐경 후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혈의 정도에는 오리모노에 피가 섞여 갈색으로 되는 것도 있습니다. 그 외에는 배뇨시 통증과 배뇨의 어려움, 성교시 통증, 하복부 통증 등의 증상이 있으며, 진행하면 복부 팽만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신경이 쓰이는 증상이 보이면, 빨리 부인과를 진찰해, 조기 발견에 연결합시다.

 

[건강] - 여자 폐경과 전조, 생리 증상

 

여자 폐경과 전조, 생리 증상

폐경이 왔다고 기죽지 말고 삶의 질을 떨어트리지 마세요. 폐경은 죽을 병이 아닙니다.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물론 이것을 받아들이기는 어렵겠지만 저는 이말을 전해드리고 싶네요. "그동안 수

everythinglove.tistory.com

[건강] - 치매인지 건망증인지

 

치매인지 건망증인지

물건을 어디에 뒀는지 기억이 않나거나 일정를 잊어버리면 "혹시 치매?"라고 걱정을 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노화에 의한 자연 현상의 「단지 물건 잊는 것과」와 「치매」는 성

everythinglove.tistory.com

[건강] - 뇌경색의 증상과 치료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릎 관절의 통증과 치료  (0) 2023.07.23
중년여성 난소암 초기증상  (0) 2023.07.18
뇌경색의 증상과 치료  (0) 2023.07.14
치매인지 건망증인지  (0) 2023.07.11
식초의 건강과 효능 부작용  (0) 2023.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