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중년여성 난소암 초기증상

by 자칭척척박사 2023. 7. 18.
반응형

 난소암이란?

자궁의 좌우에 있는 난소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그 원인과 종양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젊은 연대에는 적고, 연대가 올라감에 따라 환자 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HBOC(유전성 유방암 난소암 증후군)이라는 유전적으로 유방암이나 난소암에 걸리기 쉬운 가계가 난소암 환자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이 경우는 젊은 연대의 분이라도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전혀 없고, 종양이 커지거나 복수가 쌓여 오면 복부의 장력이나 복통, 배뇨시의 위화감이라고 하는 자각 증상이 나옵니다. 진행이 빠르기 때문에 검진은 일반적으로 실시되지 않고,3-4기의 진행된 상태에서 진단됩니다.

또한 난관암, 복막암도 난소암과 매우 닮은 성질을 가지고 있어 검사나 치료법은 완전히 같습니다.

 

 단계별 치료법

1기
종양이 난소에 국한된 상태입니다. 자궁 적출, 양측 부속기(난소, 난관) 적출에 더해, 대망(타이토) 절제, 림프절곽청(골반으로부터 방대동맥)을 실시합니다. 
화상검사(CT, MRI)에서는 모르는 미소한 전이의 유무를 조사하기 위해서 동시에, 재발하기 쉬운 장기를 미리 절제해 두는 것으로, 장래적인 재발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또 1기의 경우는 임효성 온존치료도 가능합니다.

2기
종양이 골반 내의 다른 장기(자궁, 골반 복막, 직장 등)로 전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2기 이상은 진행암으로 분류되어 난소암에 특화된 수술 기술이 필요합니다.

국립암연구센터 동병원 부인과에서는 복막에 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골반복막절제라고 하는, 국내에서는 아직 한정된 시설에서밖에 하고 있지 않은 수술에 선진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또 직장에 전이가 있는 경우는 대장외과와 제휴해 직장절제도 실시합니다. 이러한 수술 방법을 조합하면 대부분의 경우 종양을 모두 제거할 수 있습니다.

3기, 4기
종양이 배 전체에 퍼진 상태(3I기), 또는 간이나 폐 등의 장기에 원격 전이되어 버린 상태(4기)입니다. 

치료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수술을 먼저 하는 방법

확대 수술로 종양을 가능한 한 절제 (이상적으로는 모두 절제)  >> 화학 요법으로 보이지 않는 남은 종양을 두드린다

 

장점 : 수술로 종양을 모두 제거할 경우 2보다 치료 성적이 좋다
단점:다장기의 합병 절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몸에의 부담이 크고, 수술 후 합병증도 많다

 화학요법을 먼저 하는 방법

화학요법으로 종양을 작게 >> 확대 수술로 종양을 가능한 한 절제(이상적으로는 모두 절제) >> 화학요법으로 보이지 않는 남은 종양을 두드린다

 장점: 종양이 축소·소실하고 있어 절제 범위가 적어져 몸에의 부담이 적다
 단점 : 수술로 종양을 모두 잡을 수 있더라도 1보다 치료 성적이 나쁘다.

수술로 종양을 모두 잡을 수 있었을 경우의 치료 성적(재발률, 사망률)이 가장 좋기 때문에, 수술을 기본적인 치료 방침으로 하고 있습니다. 부인과에서는 상복부의 복막에 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전벽측 복막절제술이라고 하고 국내에서는 아직 한정된 시설에서 밖에 하고 있지 않은 수술에 선진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장에 전이가 있는 경우는 대장 외과 와 연계하여 장관 절제를 실시하고, 간에 전이가 있는 경우는 간담췌 수술과 제휴해 간 부분 절제도 실시 합니다 .이러한 수술 방법을 조합하여 가능한 한 종양을 섭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유전성 유방암 난소암 증후군(HBOC)에 대한 예방적 난소 난관 절제(RRSO)에 대해서 유전성 유방암 난소암 증후군(HBOC; Hereditary Breast and Ovarian Cancer)은 BRCA1/2라는 유전자에 이상이 있기 때문에 유방암이나 난소암에 걸리기 쉬운 유전성 질환입니다. 


일반 여성이 평생 난소암을 발병할 확률은 약 1%입니다만, HBOC 쪽에서는 그 확률은 8~62배로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게다가 난소암은 조기 발견이 어렵고 진단된 시점에서 진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질병입니다.

그 때문에 2020년 4월부터 HBOC를 대상으로 예방적 난소 난관절제(RRSO; risk reducing salpingo-oophorectomy)라는 수술이 보험적응이 되었습니다. RRSO는 아직 난소암을 발병하지 않은 정상적인 난소·난관을 미리 적출해 두는 것으로, 장래의 발암을 예방하기 위한 수술입니다.

국립암 연구센터 동병원 부인과에서는 RRSO를 복강경 수술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꼽에서 카메라를 배 안에 삽입하고, 술자는 그 영상을 보면서 하복부 2에서 3곳에서 배에 삽입한 집게로 수술을 실시합니다. 


수술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입니다. 상처는 모두 1~2센티미터로 매우 작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도 개복 수술에 비하면 작고 체력 회복도 빠르고 상처도 눈에 띄기 어려워집니다.

 

 

[건강] - 중년 여성이 꼭 살펴야 유방암,갑상성암,자궁내막암

 

중년 여성이 꼭 살펴야 유방암,갑상성암,자궁내막암

암은 오랜 기간 위험 요인이 누적되어 생긴다. 그런데 ’아직 젊은‘ 40~50대 환자가 많은 암들이 있다. 갱년기 전후 여성호르몬의 변화가 심한 시기이다. 4050이 꼭 살펴야 할 암에 대해 알아보자.

everythinglove.tistory.com

[건강] - 여자 폐경과 전조, 생리 증상

 

여자 폐경과 전조, 생리 증상

폐경이 왔다고 기죽지 말고 삶의 질을 떨어트리지 마세요. 폐경은 죽을 병이 아닙니다.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물론 이것을 받아들이기는 어렵겠지만 저는 이말을 전해드리고 싶네요. "그동안 수

everythinglove.tistory.com

 

반응형